본문 바로가기

티스토리 꾸미기

티스토리 - 구글 애널리틱스(GA)란 무엇일까? (연동까지)

티스토리는 자체적으로 방문자들의 통계 수치를 수집하고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게 UI를 제공한다.

 

1. 유입 경로 (검색, SNS, 기타)

2. 사용 디바이스

3. 인기글

4. 유입 키워드

 

뿐만 아니라 티스토리는 방문자들의 통계를 확인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서비스들을 플러그인을 통해 제공하고 있다.

 

1. 구글 애널리틱스 (Google Analytics; GA)

2. 네이버 애널리틱스 (Naver Analytics; NA)

3. 방문자 통계 그래프

 

여기에서 3번 방문자 통계 그래프는 티스토리 내에서 확인할 수 있는 '방문자 그래프'이다.

 

본 글은 위 3가지 플러그인 중에서 '구글 애널리틱스'에 대한 글이다.


출처: pixabay

구글 애널리틱스(이하 GA)는 무엇이고 왜 써야 할까?

 

1. GA는 무엇일까?

 

GA는 구글 마케팅 플랫폼(Google Marketing Platform)에서 제공하는 웹 서비스 분석 툴이다.

1) GA로 무엇을 할 수 있을까?

 

쉽게 말해서 소유하고 있는 웹 사이트 또는 앱의 방문자들을 분석하고, 어떻게 하면 더 나은 서비스가 될지 제안까지 해주는 구글의 유용한 도구다.

 

(1) 사이트 방문자 전체적인 특징을 알 수 있다.

- 방문자의 지역, 연령, 성별, 유입 경로, 검색 단어, 방문 시간, 이동 경로 등의 정보를 알 수 있다.

- 구글이 갖고 있는 통계 자료를 통해 정보를 제공한다. 개별 방문자를 식별하여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다.

- 이러한 정보를 통해 '동질 집단 분석'이라는 서비스를 제공하여, 방문자들을 그룹화할 수 있다.

(2) 머문 시간, 이탈하는 페이지

- 어떤 페이지에서 방문자들이 얼마나 머물러 있고, 어떤 페이지에서 이탈하는지 알 수 있다.

- 페이지의 이동 경로 등을 알 수 있다.

(3) 구매 전환(목표 달성)

- 쇼핑몰의 경우 방문자가 상품을 구매하는 비율, 구매까지 어떤 상황을 겪는지 알 수 있다.

- 또한 서비스의 목적이 있다면 목표를 수동으로 설정 후, 방문자의 목표와 관련된 활동을 알 수 있다.

(4) 마케팅 성과

- 사이트 광고를 하고 사이트로 방문자들이 유입이 되면, 어떤 광고가 성과가 좋은지 알 수 있다.

(5) 이 외에도 많은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고, GA 자체적으로 더 나은 서비스가 될지 제안해준다.

 

 

2) 누가 사용할 수 있나?

 

GA를 사용할 수 있는 사람은 (1) 웹 사이트 소유자 또는 관리 권한을 갖고 있고 (2) 구글 아이디가 있는 사람들이다.

* 앱을 갖고 있고 분석하고 싶다면 GA도 가능하지만, 데이터 처리 한도가 없는 'Firebase용 Google 애널리틱스'를 추천한다.

 

 

3) 비용은 어떻게 되나?

비용은 무료와 유료가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에는 무료로 제공하는 범위에서 충분히 사용할 수 있다.

 

유료의 경우 '구글 애널리틱스 360'이라고 부르고, '월 1천만 히트'를 넘을 경우 유료로 전환하라고 알림이 뜬다.

비용의 경우에는 구글 영업팀에 문의해야 한다.

무료와 유료의 차이 링크

 

 

2. GA는 왜 써야 하나

 

1) 서비스를 운영하면서 피드백을 받는 것은 한정된다.

- 상업적으로 보면 서비스를 구매한 사람들의 피드백을 받는 것은 다양한 설계가 가능하지만, 구매하지 않은 사람들의 반응은 확인하기 어렵다.

- GA는 모든 정보를 수집해준다.

2) 마케팅 성과를 편리하게 수집할 수 있다.

- 서비스를 알리기 위해 노력을 했으면 결과를 보고 싶다. GA는 이러한 결과를 자동으로 정리해주고, 쉽게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.

3) 구글 마케팅 플랫폼의 통합 UI

- 구글 마케팅 플랫폼에는 다양한 서비스들이 있다. 다양한 서비스들의 결과 및 분석 정보를 GA에서 대부분 확인할 수 있다.

- 구글 광고(Google Ads)의 경우 GA에서 광고 성과를 확인함과 동시에 광고의 설정을 일부 조정할 수 있다.

 

4) 그냥 궁금하다

개인 페이지를 운영하는 분들 중 대부분은 성과보다는 어떤 사람이 방문하는지 궁금할 것 같다. GA는 이러한 정보를 충분히 확인할 수 있다.

 

GA는 마케팅 직무의 사람들이 주로 사용하던 툴이었지만, 현재는 일반인도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GA가 편리해졌다.

또한 대부분 서비스들(티스토리 등)에서 GA 연동을 간편하게 할 수 있게 되었다.

 

자신이 마케팅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이라고 하더라도, 의지가 있다면 GA를 한 번쯤 접해보는 것을 추천한다.

 

 


티스토리에서 GA 연동은 어떻게 할까?

사전 준비해야 할 것은  (1) 티스토리 계정 및 페이지 (2) 구글 아이디가 필요하다.

 

순서는 구글 아이디로 구글 애널리틱스를 생성하고, 티스토리에서 구글 애널리틱스를 연동하면 된다.

 

1. 구글 애널리틱스 접속 및 로그인

구글 애널리틱스 접속

 

2. 무료로 계정 만들기

Image 1

 

3. 계정 만들기

1) 계정 설정

- 계정 이름은 추후에도 변경 가능하기 때문에 아무것이나 입력해도 된다.

- 계정 데이터 공유 설정은 4개 모두 체크하는 것을 권장하지만, 불편하다면 최소한 1번(Google 제품 및 서비스)과 2번(벤치마킹)은 체크하는 것을 개인적으로 추천한다. 이유는 두 가지가 체크되어 있으면 GA에서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.

Image 2

2) 측정하려는 대상

- 티스토리의 경우에는 웹이기 때문에, 기본값인 웹 상태로 다음을 클릭한다.

Image 3

3) 속성 설정

(1) 웹사이트 이름은 추후 수정 가능하다 아무거나 입력

(2) 웹사이트 URL은 자신의 티스토리 주소를 입력하면 된다.

- 추후 수정 가능하지만, 처음부터 정확하게 입력해야 해야 티스토리 플러그인과 연동할 때 문제가 없다.

- 그리고 'http://'가 기본값으로 되어 있는데, 반드시 'https://'로 변경해줘야 한다.

- 티스토리 URL 입력 시 'https://'를 제외하고 바로 뒤부터 넣어야 한다.

* 티스토리 URL이 'https://ramyun-yamyam.tistory.com'이라면, 'https://'를 제외한 'ramyun-yamyam.tistory.com'만 넣어주면 된다.

(3) 업종 카테고리는 안 넣어도 된다. 해당 정보는 GA에서 카테고리 내에서 성과 비교 정보를 제공하는 데 사용된다. 추후 수정 가능하다.

(4) 보고 시간대는 '대한민국'으로 수정. 추후 수정 불가능하다.

(5) 만들기 클릭

Image 4

 

4. 서비스 약관 계약 동의

- 잘 읽어보고 동의함 클릭

Image 5

 

5. GA 생성 완료

- 완료 후에 뜨는 몇 가지 페이지가 있다. 필요한 정보에 클릭하고 저장 클릭

Image 6

 

6. 추적 ID 확인 및 복사

- 구글 애널리틱스 생성이 완료되었다. 추적 ID를 확인하고 복사(단축키: Ctrl+C)해놓거나 적어둔다.

- 구글 애널리틱스의 추적 ID가 티스토리 플러그인 연동에 사용된다.

- 만일 아래 페이지가 뜨지 않는다면, 구글 애널리틱스 페이지 좌측 하단의 '설정(톱니바퀴 모양)' 클릭 후 '속성 설정'을 클릭하면 확인할 수 있다. (Image 8 참고)

Image 7
Image 8

 

7. 티스토리 관리자 페이지 - 플러그인 접속

- 이제 거의 다 왔다. 티스토리 관리자 페이지에서 '플러그인'을 클릭.

Image 9

 

8. 플러그인 중에 '구글 애널리틱스' 클릭

- Image 10은 기존에 GA 설정을 해놨기 때문에 '사용중'으로 되어 있지만, 설정을 안 한 경우에는 '사용중'이 없을 것이다.

Image 10

 

9. GA 추적 ID 입력

- 6번에서 복사 또는 적어두었던 추적 ID를 붙여 넣는다(단축키: Ctrl+V).

- '적용'을 클릭하면 티스토리와 GA의 연동이 완료된다.

- Image 11에는 기존에 GA를 연동했었기 때문에 '해제'라는 버튼이 있지만, 처음 설정하는 경우에는 없다.

Image 11

 


티스토리와 구글 애널리틱스를 연동하는 과정에 대한 서술이 길었지만 한번 해보면 어려운 과정이 아님을 알 수 있을 것이다.

 

방문자의 데이터는 '구글 애널리틱스'에서 확인할 수 있다.

 

'티스토리 꾸미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티스토리 작성글 시간만 숨기기  (0) 2020.10.14